티스토리 뷰

도커 설치와 실행이 처음이라 어색한 부분이 많습니다 ㅠㅠ 

 

도커 설치하기

먼저 도커를 설치해보자. 도커 독스에서 아래 버튼을 눌러준다. Mac이 아니라면 여기를 참고하자. 

 

 

Apple 실리콘이 탑재된 Mac이라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한다. 다운로드 전에 해도 명령어를 입력해도 상관없다. 

 

 softwareupdate --install-rosetta

 

Rosetta는 기존의 Intel 기반에서 동작하는 앱을 Apple 실리콘이 탑재된 컴퓨터에서 자동으로 실행해주는 도구다. 도커 문서에서는 Docker Desktop  4.3.0부터 Rosetta 2 설치를 적극 권장하고 있다. 적극 권장하는 이유는 일부 명령어들이 Rosetta 2를 설치하지 않으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 다른 문제점은 기존 Intel 기반 컨테이너나 이미지는 ARM 기반 시스템에서 완벽하게 맞진 않는다고 말한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자. 

 

설치 확인하기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 설치가 잘 되었는지 확인해보자. 

 

docker version

 

만약 아래와 같은 오류문구가 뜬다면 도커 앱을 실행시키고 다시 위 명령어를 입력하면 정상으로 뜰 것이다. 

 

Cannot connect to the Docker daemon at unix:///Users/a1/.docker/run/docker.sock. Is the docker daemon running?

 

잘 뜬다면 이제 도커를 실행해보자. 

 

docker run ubuntu:16.04

 

docker는 명령어를 칠 때 기본적으로 깔고 들어간다. github의 git 명령어랑 비슷한 느낌으로 보면 될 것 같다. (똑같나..?)

run 명령어는 run 뒤에 오는 이미지가 저장되어 있는지 확인한 후, 없다면 다운로드를 하고 컨테이너를 생성한 후 실행한다. 

 

우리는 지금 도커를 처음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ubuntu:16.04 이미지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다운로드 받은 후 컨테이너가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도커 앱에 들어가면 우리가 생성한 컨테이너가 보인다. 하지만 우리는 딱히 뭘 하라고 명령을 내리지 않았기에 컨테이너는 생성되기만 하고 돌아가진 않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우리는 지금 도커 명령어를 먼저 알아야 하기 때문에 일단 삭제해보고 명령어에 옵션을 추가하여 다시 생성해보자.

 

 

그리고 다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보자. 이번에는 --rm 이라는 옵션을 추가해주었다. 

 

docker run --rm ubuntu:16.04

 

--rm은 만약 실행중이 아니라면 컨테이너를 삭제해준다. 이번에도 딱히 다른 명령어가 없었으니 도커 앱으로 가면 아무것도 없는 것을 볼 수 있다. "바로 반영이 되지 않은 걸 수 도 있는게 아닌가? 새로고침 같은걸 해야하는 거 아닌가?" 라고 생각이 들 수 도 있다. 그럼 또 다른 컨테이너를 실행해보도록 하자. 

 

docker run redis

 

도커 앱이 바로 반영이 되는지 테스트하기 위함이라서 이미지는 아무거나 넣어도 상관없다. 위 명령어를 실행하고 도커 앱을 열어보면 바로 반영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럼 여기까지 간단하게 도커 설치와 명령어를 입력해서 컨테이너를 생성하고 실행하는 법을 알아보았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